與 최재형·윤희숙 단수공천…김기현·이철규는 경선으로

입력 2024-02-19 20:38   수정 2024-02-20 13:58

김기현 국민의힘 전 대표가 박맹우 전 의원과 울산 남구을 공천을 두고 4년 만에 당내 경선으로 재격돌하게 됐다. 서울 중구·성동구을에선 하태경 의원과 이영 전 중소벤처기업부 장관, 이혜훈 전 의원의 3자 경선이 치러진다. 서울 종로구엔 최재형 의원의 공천이 확정됐다.

19일 국민의힘 공천관리위원회는 13명의 단수 공천자를 발표했다. 서울에선 최 의원을 비롯해 윤희숙 전 의원(중구·성동구갑), 이성심 전 관악구의회 의장(관악구을)이 본선에 직행한다.


부산에선 당 영입인재 1호로 발탁된 정성국 전 한국교원단체총연합회 회장(부산진구갑)과 ‘친윤’(친윤석열) 박수영 의원(남구갑)이 단수로 결정됐다. 장제원 의원이 불출마를 선언한 사상구는 김대식 전 민주평화통일자문회의 사무처장이 공천됐다. 김 전 처장은 장 의원의 가족 사학재단 중 하나인 경남정보대 총장을 맡고 있다.

경기에선 ‘친윤’ 김성원 의원(동두천시 연천군)과 함경우 전 국민의힘 광주시갑 당협위원장(광주시갑), 장성민 전 대통령실 미래전략기획관(안산시 상록구갑), 김명연 전 의원(안산시 단원구갑)이 단수 공천을 받았다.

전남에선 이정현 전 새누리당 대표(순천시·광양시·곡성군·구례군을)와 김형석 전 통일부 차관(순천시·광양시·곡성군·구례군갑)이 본선 티켓을 쥐었다. 경남에선 강기윤 의원(창원시 성산구)이 후보로 확정됐다. 서울 은평을은 장성호 전 건국대 행정대학원장이 전략공천을 받았다.

경선 지역 17곳도 추가로 공개됐다. 울산에선 4선인 김 전 대표가 자신의 지역구에서 이 지역 재선을 지낸 박 전 의원과 ‘리턴 매치’를 펼친다. 울산시장을 지낸 두 전·현직 의원 대결이다.

서울 중구·성동구을은 3선의 하 의원과 이 전 장관, 이 전 의원이 모두 물러설 뜻을 보이지 않아 결국 3자 경선이 펼쳐지게 됐다. 서울 마포갑에선 신지호 전 의원과 시대전환 출신인 조정훈 의원이 경쟁한다.

경기 성남시 분당구을에선 김은혜 전 대통령실 홍보수석과 김민수 국민의힘 대변인이 맞대결을 펼친다. 공관위원인 이철규 의원도 지역구인 강원 동해시·태백시·삼척시·정선군에서 장승호 전 국민의힘 중앙위 건설분과 부위원장과 경선한다.

이날 윤석열 정부 출신인 권오현 전 대통령실 행정관과 박성훈 전 해양수산부 차관은 경선 없이 ‘컷오프’됐다. 한편 당은 서울 강남구을에 공천을 신청한 박진 전 외교부 장관을 서울 서대문구을에 공천하는 방안을 검토하는 것으로 알려졌다.

설지연 기자 sjy@hankyung.com



관련뉴스

    top
    • 마이핀
    • 와우캐시
    • 고객센터
    • 페이스 북
    • 유튜브
    • 카카오페이지

    마이핀

    와우캐시

   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
   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
    캐시충전
    서비스 상품
    월정액 서비스
   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
    GOLD PLUS 골드서비스 + VOD 주식강좌
   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+ 녹화방송 + 회원전용게시판
    +SMS증권정보 + 골드플러스 서비스

    고객센터

    강연회·행사 더보기

   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.

    이벤트

   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.

    공지사항 더보기

    open
    핀(구독)!